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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박스로 게임제작하기!! 실전편 Part.3 캐릭터 적용하기!!study_buildbox 2022. 9. 18. 21:27반응형
지난 시간 Unitty의 SPUM 에셋을 통해 캐릭터를 생성하여. gif 파일까지 추출하였습니다.
그 추출한 이미지를 가지고 움직이는 모션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모션의 하나하나를. png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그 저장한 이미지를 빌드 박스에 적용시켜서 움직이는 모션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드박스로 게임제작하기!! 실전편 Part.2 움직이는 캐릭터 만들기!!
SPUM을 이용해서 캐릭터를 만들자!! SPUM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되었지만, 만들기만 한다고 해서 캐릭터가 움직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생성한 캐릭터를 저장하여 빌드박스의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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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캐릭터 적용시키기!!
빌드 박스에서 플랫폼을 선택해서 캐릭터를 삽입해 보았습니다.
초반의 블로그 포스팅 때에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기본의 방식은 원하는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올려두면 이미지가 적용이 되는 방식입니다.
만약 삽입하는 방법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제가 포스팅한 내용 중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빌드박스 활용하기 3탄!! 게임화면 이미지 변경하기!
안녕하세요. 9월의 첫날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덥다고 난리였는데, 며칠 사이에 엄청 선선한 날씨로 변했습니다. 저녁에 산책나가면 시원해서 딱 좋은 것 같아요. 오늘은 지난번에 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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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움직이는 모션을 적용시킬 것이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정리를 해서 저장해두었던 이미지 모두를 선택하여 이미지 위치에 올립니다.
그럼 위와 같은 이미지가 생성된 것이 확인될 텐데, 만약 좌우를 변경하고 싶다면 오른쪽의 Scale의 앞 숫자를 -1로 변경하면 좌우대칭이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크기만큼 이미지를 조정합니다.
위에 이미지 이름이 2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하나는 이미지를 만들면서 저장한 파일명이 있을 거고, 또 하나는 character이미지가 있을 텐데요. 바로 기본 이미지입니다. 이 기본 이미지를 삭제해줍니다. 가볍게 Delete키를 눌러주면 삭제가 됩니다.
움직임을 부드럽게!!, 여러 가지 모션도 드래그로 간단하게!!
월드 화면으로 돌아가면 캐릭터가 적용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드에서 실행을 해본다면 달리는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속도가 너무 빠르다거나 느려서 모션이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바로 해결할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캐릭터 이미지를 변경했던 위치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캐릭터를 설정하는 부분에서 오른쪽 아래의 프레임을 변경하게 되면 움직이는 모션을 좀 더 자연스럽게 맞출 수가 있습니다. 움직이는 이미지의 개수대로 맞추게 되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개의 달리는 움직이는 이미지인 경우 프레임을 5로 맞춰줍니다.)
또한, 스피드 조절도 가능한데요. 스피드는 숫자가 높아질수록 빨라지니 참고하셔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너무 빠르게 조절하거나 느리게 조절하면 움직이는 모션과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변경하며 계속 체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움직임 등을 체크하면서 모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기본 동작(서있기), 달리기, 공격, 점프, 캐릭터 사망 등의 효과를 오른쪽에 애니메이션에 맞게 선택하여 넣어주시면 해당되는 동작을 할 때에 모션을 하게 됩니다. 여러 번 실행을 하며 맞게 움직이는지 오류 등은 없는지 체크하면서 위치 값 등을 조절하면 됩니다. 위치 조정만 잘 맞추게 되면 모션 삽입 및 적용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적용하게 되면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이미지를 여러 가지로 넣게 될 때에 크기 조절을 너무 임의적으로 하게 되면 다른 동작이 나올 때 캐릭터 크기가 변하게 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들도 크기를 맞춰서 진행을 해야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콘셉트를 잡아서 하나씩 자신의 게임 월드를 만들어 내기만 해도 흥미가 생기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캐릭터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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